Nintendo Power Magazine"이 출간됨
1996 6월과 9월에 각각 일본과 미국에서 Nintendo 64를 발매
1999 "포켓몬(Pokémon)" 프랜차이즈의 성공, "마리오 골프(Mario Golf)" 등 주목할 만한 N64 게임을 발매
2000 "Game Boy" 1억대 판매 달성
2004 새로운 혁신적인 시스템인 닌텐도 디에스(Nintendo DS)를 개발하여 출시
2005 Nintendo W
닌텐도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여러 각도에서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1. 회사소개
닌텐도(Nintendo Co., Ltd.)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회사 중 하나로 홈 비디오 시스템 및 게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회사이다. 닌텐도는 원래 화투나 트럼프를 생산하였
닌텐도는 ‘스마트폰과 같은 인터넷 + 통신이 융합된 최첨단의 기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 유용한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충실한 사후관리(업그레이드, 서비스)’로 매니아층을 계속 유지 시키도록
고객감동전략과 신뢰경영으로 계속적으로 발전해
2. 마케팅 환경 분석
1) 경제적 분석
경기종합지수 추이를 살펴보면,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2008년 12월 94.6%에서 2009년 07월 96.2%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는 국민경제 전체의 경기변동을 반영하고 있고 이로서 현재 국민경제 전체경기가 좋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09년 9월 소비자
Nintendo of Europe GmbH 설립7) 2000년대 • 2006: 닌텐도 DS를 슬림화·경량화하고, 밝기조절 기능을 탑재한 후속 기종 ‘닌텐도 DS Lite’ 판매 개시, 한국닌텐도주식회사(Nintendo of Korea Co., Ltd.) 설립, 직감적인 조작이 특징인 ‘Wii 리모컨’을 사용하는 새로운 타입의 비디오 게임기 ‘Wii’를 개발, 판매 개시
닌텐도는 미국에서 저가 프로모션을 진행하였다. 또한 초기 진입방식은 직접판매가 아닌 현지국의 수입업체와 계약을 맺었다. 닌텐도는 현지회사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며 입지를 다졌다. 미국 현지에 맞는 제품구성과 그 문화권에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소비자 층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일례로
미국 ‘닌텐도’를 성공으로 이끈 주요 역할은 유통경로의 개선, 과다반품 대응체제, 현지화를 통한 문화 장벽의 극복이라는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유통경로는 다양한 유통경로를 취하며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접근할수 있도록 하였고
과다반품 대응 체제는 개별상품마다 제조번호를 바코드화
2) 경쟁사 분석
□ 닌텐도의 트레이드 마크였던 혁신적인 모션센싱 컨트롤러에 대해서도 이제 MS와 소니에서도 충분히 준비 및 대처하고 있다. MS는 6월 열린 국제게임박람회 E3에서 “당신이 컨트롤러다!”는 슬로건을 내놓은 “프로젝트 나탈”을 내놓아 호평을 받았다. 나탈은 닌텐도WII와 이전에
닌텐도(Nintendo Co., Ltd.)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큰 회사 중 하나로 홈 비디오 시스템 및 게임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회사이다. 닌텐도는 원래 화투나 트럼프를 생산하였다. 과거 SEGA와 함께 게임 시장을 양분한 닌텐도 그룹은 지난 회계연도에 1742억 9000만
국제이동이 큰 장벽 없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통합된 시장 안에서는 상품, 자본, 인력 등의 이동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가 철폐되거나 정부규제와 정책이 국가 간에 통일화 되는 상황이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서 해외시장 진출과 글로벌브랜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조윤행(2002.02) p